인식하기(상담시리즈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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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2

자기 통제력 잃음을 인식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자신이 통제력을 잃어 가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신체적인 변화를 인식하는 책략들을 배우고 사용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전 생애를 통해 사람이 긴장하고 화나고 안달이 나고 폭력적이게 만드는 힘은 외적인 힘뿐 아니라 내적인 힘이라는 것을 알고 인식해야 한다. 이런 힘들은 계속적으로 자기 통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Case 1

영화 해바리기

Case 2

A. 여러분이 약간의 통제력을 갖고 있는 상황들의 목록을 만드세요

B. 여러분이 거의 혹은 전혀 통제력을 갖고 있지 않은 상황들의 목록을 만드세요

C. 두 가지 유형의 상황을 결정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책략을 사용할 수 있나요?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자기 통제력을 잃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한다.

B. 내 감정(불안, 자살충동)을 확인한다.

C. 이런 식으로 느끼도록 만드는 것에 대해 평가한다.

D.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토론한다.

E.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한다.

F. 긍정적인 결과들에 초점을 맞춘다.

G. 자기 통제를 하려고 노력한다. (열까지 세기)

H. 내가 변화시킬 수 없는 상황들을 받아들인다.

I  내 자신의 행복에 대한 책임을 진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교실 앞으로 나와서 성적이 나쁘다는 말을 듣고 돌아서서 교사로부터 멀어져 감으로써 자기 통제를 하는 학생의 행동을 보여 준다. 학급학생들은 자기 통제를 관리하는 긍정적인 방식들을 계속해서 보여준다.

매니저는 기술요소의 단계들이 그 상황을 통제하는 데 어떻게 성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강조함으로써 토론을 조절한다.

5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집이나 상담시간에 : “윤관과”, “광해군”의 외교술과 협상능력에 대한 활동시트를 적어가지고 오게 하고 상담시간에 이야기 한다.

6. 행동 시연하기

  1. 선발 : 한 학생이 자기 통제를 해야 하는 상황을 역할놀이하게 한다.
  2. 역할놀이 : 매니저는 다음 상황을 행동으로 보여 줄 학생 한 명을 준비시킨다. 학생은 매니저실에 상담시간에 들어와 시끄럽게 자기이야기를 한다. 그는 자리에 앉은 다음, 머리를 책상에 대고 엎드린 채 반응보이기를 거부한다. 그는 여전히 수업에 방해가 되는 소음을 낸다.

C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매니저는 학생들의 올바른 행동을 강화하고 관찰한 후

             부적절한 행동을 확인하며 우리 모두에게 “나쁜” 날일지라도 만일 우리가 “자

             기통제”를 한다면 “나쁜”날이 “좋은”날로 끝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D 강화물 : 매니저와 학생들은 역할에 대해 조언과 충고를 해 준다.

    E 토론 : 역할놀이에 대해 토론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역할놀이 동안 그들이 인식한 기술요소를 확인하게 한다.

a : 여러분에게 있어서 “나쁜”날을 묘사하고 여러분이 그 상황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설명해 보세요

b : 만일 여러분이 어떤 상황에서 “자기 통제”를 한다면 더 나은 성인기를 준비할 것

    이라고 느끼나요?

7. 연습하기 : 이야기 시작글인 “바뀐 채널”을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자신의 글에서 몇 가지 자기 통제 요소들을 확인하면서 자기 통제에 대한 이야기를 완성한다.

8.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