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관리하기(상담시리즈 8)

Photo of author

그림19

감정 관리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공포가 정상적이고 보편적인 경험이며 확이되고 극복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학생들은 공포가 필요한 감정이라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공포가 위험을 인식하도록 이끌 때 긍정적이다. 만일 어떤 치료법도 없다면 부정적이다. 공포를 관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필수적인 기술이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이야기를 말해준다.

Case 1

“ 시트콤을 같이 감상한다.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두려움을 느끼는지를 결정한다.

B. 내 두려움을 스스로 인정한다.

C. 무엇이 두려움을 일으키는지를 확인한다.

D. 두려움의 원인이 하나 이상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한다.

E. 공포가 현실적인지를 결정한다.

F. 일어날 수 있는 최악에 대해 생각한다.

G. 내가 희망할 수 있는 최선을 알아 본다.

H. 내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결정한다.

I  내 공포를 가장 잘 제거하거나, 변화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 행동을 결정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공포를 경험한 상황을 역할놀이하고 그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 기술요소 단계들을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보여준다.

5. 행동 시연하기

A. 선발 : 매니저는 각 일화를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2 명으로 구성된 집단을 선발한다.

B. 역할놀이 : 학생들은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주제 도입하기에서 이용한 일화를 이용하거나 공포스러웠던 개인적인 이야기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C.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올바른 행동을 강화하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하여 역할놀이를 다시한다. 만일 수정할 것이 없다면 완료한다.

D. 강화물 : 말이나 행동으로 (특정한) 칭찬을 한다.

E. 토론 :

학생들은 공포감정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한다. 학생들에게 기술요소들을 사용하여 공포상황에 대해 어떻게 올바르게 반응하는지를 말한다. 학생은 긍정적인 공포와 부정적인 공포의 예들에 대해 토론한다. 학생들은 공포를 하나의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6.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에게 “공포” 활동시트를 집에 가져가게 한다. 학생들에게 질문에 대답하고 공포상황에 대해 짧은 글을 쓰게 한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