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에 대해 자기 보상하기(상담시리즈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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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1

성취에 대해 자기 보상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개인적 목표를 달성했을 때 자기 보상을 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성인들은 학생들에게 모든 삶의 측면에서 성공해야 하는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킨다. 큰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작은 목표들을 여러 번 달성해야 한다. 학생들은 큰 목표뿐 아니라 작은 목표 모두를 달성하도록 동기화되어야 한다. 자기 보상은 학생들이 스스로에게 계속해서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요구한다.

A. 외모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싶나요? 그런 변화를 만들어 낸 후 자기 자신에게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요?

B. 어떤 성취가 보상되어야 할지를 결정한다.

C. 보상과 성취를 관련시킨다.

D. 성공을 동기화하기 위해 “자기 보상”을 받아들인다.

E. 성공한다는 것은 기분이 좋은 일임을 인정한다.

F. 자기 자신을 보상한다.

Case 1

마이크로사의 빌 게이츠가 가주에 있는 마운틴 휘트니(Mt.Whitney)고등학교를 방문하고 사회의 문을 밟기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참고될 조언 10가지를 들려 주었다.

1. 인생이란 원래 공평하지 못하다. 그런 현실에 대하여 불평할 생각하지 말고 받아들여라.

2. 세상은 네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하지 않는다. 세상이 너희들한테 기대하는 것은 네가 스스로 만족하다고 느끼기 전에 무엇인가를 성취해서 보여 줄 것을 기다리고 있다.

3. 대학 교육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연봉이 4만 달러가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하지 말라.

4. 학교 선생님이 까다롭다고 생각되거든 사회 나와서 직장 상사의 진짜 까다로운 맛을 한 번 느껴 봐라.

5. 햄버거 가게에서 일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지 마라. 너희 할아버지는 그 일을 기회라고 생각하였다.

6. 네 인생을 네가 망치고 있으면서 부모 탓을 하지 마라. 불평만 일삼을 것이 아니라 잘못한 것에서 교훈을 얻어라.

7. 학교는 승자나 패자를 뚜렷이 가리지 않을지 모른다. 어떤 학교에서는 낙제 제도를 아예 없애고 쉽게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잘 안다. 그러나 사회 현실은 이와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라.

8. 인생은 학기처럼 구분되어 있지도 않고 여름 방학이란 것은 아예 있지도 않다. 네가 스스로 알아서 하지 않으면 직장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다.

9. TV는 현실이 아니다. 현실에서는 커피를 마셨으면 일을 시작하는 것이 옳다.

10. 공부 밖에 할 줄 모르는 ‘바보’한테 잘 보여라. 사회 나온 다음에는 아마 그 ‘바보’ 밑에서 일하게 될지 모른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개인적 성취와 자기 보상에 대한 예들을 이야기한다. 이 과정에서 기술요소들을 사용하여 보상단계를 보여준다.

5. 행동 시연하기

A. 선발 : 매니저는 각 일화를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3명으로 구성된 집단을 선발한다.

B. 역할놀이 :  

가. 면접과 취업

나. 축구팀의 일원되기

다. 자랑스러운 역할이나 훌륭한 사람 역할하기

라. 시민정신을 보이는 역할을 하거나 혹은 하루도 빠짐없이 출석하기

마. 몸무게 줄이거나 늘이기

바. 보다 많은 친구 사귀기

집단이 각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떤 성취를 선택했는지, 하위 목표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선택한 언어적 혹은 물질적 보상에 대해 말한다. 집단은 이것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보고하고 그 상황들을 다시 실행한다.

C.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올바른 행동을 강화하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하여 역할놀이를 다시 한다. 만일 수정할 것이 없다면 역할놀이를 완료한다.

D. 강화물 : 말이나 행동으로 (특정한) 칭찬을 하여 올바른 행동을 강화한다.

E. 토론 : 학생들의 수행은 또래친구들에 의해 평가되고  부적절한 행동은 수정된다. 자기 자신을 보상하는 것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말하게 한다.

6. 연습하기 :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상담시간중에 완성하게 한다. 그런 다음 목표 중 몇 가지를 이야기 나누고 토론해 본다.

7.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에게 “어떻게 보상할까” 활동시트를 집에 가져가게 한다.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간단하고 즉각적인 목표들과 적절한 보상을 선택하도록 격려한다.

8.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