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체크체크 국어 노미숙 중1-1 답지 자료
교재 소개
체크체크 국어 노미숙 중1-1 문제집은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국어 학습의 기초를 다지는 데 필수적인 교재다. 10종 교과서를 분석하여 공통 핵심 개념을 추출했으며, 22개정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역량을 충실히 반영했다. 무엇보다 문학 작품 선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고려한 점이 돋보인다. 시각 자료와 동영상 QR코드를 적절히 배치하여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으며, 서·논술형 문제에 대한 단계적 접근법을 제시하여 실제 평가에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2025 체크체크 국어 노미숙 중1-1 답지
단원 목록 / 출제 포인트 요약
문학과의 만남 – 시와 소설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감상법을 학습한다. 중간고사에서는 시의 화자와 정서, 표현법이 주로 출제된다.
바람직한 언어생활 – 높임법, 어휘의 유형과 의미 관계를 다룬다. 실생활 대화 상황을 제시하여 적절한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자주 나온다.
세상을 이해하는 힘 – 설명문과 논설문의 구조를 파악하고 주장과 근거를 구분하는 연습을 한다. 글의 중심 내용 파악과 문단 간 관계를 묻는 문제가 핵심이다.
갈등을 넘어 – 소설과 희곡에서 갈등의 양상을 이해하고 해결 과정을 분석한다. 인물 간 갈등의 원인과 전개 과정을 서술하는 문제가 빈출된다.
직접 풀어본 후기 or 학생 사례
작년에 이 교재로 지도했던 민준이는 처음엔 국어 점수가 70점대에 머물렀다. 특히 문학 작품 해석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작품 한눈에 보기’ 코너를 반복해서 보면서 작품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향상됐다. 매일 아침 20분씩 ‘핵심 체크’ 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다졌고, 주말엔 실전 문제를 시간 재고 풀었다. 한 학기가 지나자 기말고사에서 92점을 받았고, 무엇보다 서술형 문제에서 감점이 거의 없었다.
수연이의 경우 어휘력이 부족해 독해에 애를 먹었다. 이 교재의 어휘 설명이 상세해서 도움이 됐지만, 추가로 오답 어휘 노트를 만들어 활용했다.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바로 적어두고, 교재의 설명과 함께 예문을 직접 만들어 봤다. 3개월 후 모의고사에서 어휘 문제는 전부 맞출 수 있게 됐고, 독해 속도도 눈에 띄게 빨라졌다.
아래 답지와 해설을 연결시켜 놓았으니, 오답노트와 해설 풀이과정을 위한 활용에만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라며, 혹여 답지가 열리시지 않는 분들은 구글 앱스토어나, 애플 스토어에 방문하시어 무료 PDF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 후 다시 휴대폰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