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세우기(상담시리즈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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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1

미래의 목표 세우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요소와 단계를 따르게 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성공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것은 성공을 보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런 준비의 첫 번째 단계는 스스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주거나 보여준다.

Case 1

영화 “ 굿 윌 헌팅”

Case 2

지역신문이나, 인터넷 구인포탈 사이트에 접속해서 다양한 안내광고를 구하고 어느 곳에서 사람을 구하는지를 결정한다. (일의 가능성, 조건등) 직업이나 분야를 고른 후 그곳이 고등학교 교육이나 대학 교육을 요구하는 곳이 어딘지를 결정한다. 학생들이 직업을 얻는다면 돈을 얼마나 받게 되는가?(필요하면 회사에 전화를 해 본다.)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나의 장기 목표가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B. 나의 목표에 가장 잘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C. 자원이 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도서관에 간다.
D. 비슷한 목표를 가진 다른 사람과 이야기한다.
E. 나의 목표와 관련되는 장소를 방문한다.
F. 목표에 대해 생각하고 목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단계들을 선택한다.
G. 나의 장기 목표와 관련된 일부 단기 목표의 목록을 만든다.
H. 나의 목표에 도달하는 첫 번째 단계를 시작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각 학생별로 개인의 꿈을 조사하여 기술요소에 적용시키는 것을 보여준다.

5. 행동 시연하기. (동영상 시청으로 대신한다)

6. 연습하기: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활동시트를 완성하게 한다. 학생들은 미래의 직업, 가족, 집, 차에 초점을 둔다.

7.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나의 목표 체크리스트”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집에 가서 가족들과 자신의 목표에 대해 의논하게 한다. 목표와 목표가 어떻게 성광과 관련되는지에 대한 의견을 비교하게 해 주는 체크리스트를 상담시간에 완성하게 한다.

8.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