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 피하기(상담시리즈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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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1

다른 사람들과 말썽 피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말썽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책략들을 배운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자신이 다치지 않기 위해 혹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지 않기 위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성가신 일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들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질문을 한다.

A. 여러분은 왜 말썽을 일으키게 되나요?

B. 여러분이 말썽을 일으킬 때 함께 있는 사람은 대게 누구인가요?

C. 여러분이 말썽을 일으키게 되는 장소는 대게 어디인가요?

D. 여러분이 스스로 말썽에서 벗어나게 되는 때가 있나요?

E. 여러분은 말썽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Case

영화보기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상황을 평가한다.

B. 장점과 단점을 따져 본다. (머물러야 하나 혹은 떠나야 하나, 말해야 하나 혹은 조용해야 하나)

C.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한다.

D. 대안을 고려한다.

E. 내 결정을 설명한다.(필요하다면)

F. 나를 위해 최선인 일을 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여러분과 두 명의 학급 친구가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선생님은 학부모 한 분과 이야기하기 위해 몇 분간 교실에서 나가야 했습니다. 친구들은 여러분에게 시험문제의 답을 가르쳐 달라고 했습니다. 왜냐 하면 여러분은 그것을 공부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해야 할 일을 결정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기술단계들을 검토합니다. 선생님이 교실에서 나갔을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친구들에게 답을 알려 주는 것은 괜찮습니까 혹은 괜찮지 않습니까?

(왜 그런가요? 혹은 왜 그렇지 않은가요?)

5. 행동 시연하기. (동영상 시청으로 생략한다.)

6. 연습하기 : 다음의 “말썽을 피운 날” 활동시트를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타인들과의 말썽을 피하기 위해 기술요소를 사용한 상황을 묘사하는 짧은 글을 쓴다. 이것은 매니저와 공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