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움 피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타인들과의 싸움을 피하는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방법을 배운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만일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싸움에 대한 대안들을 고려한다면 많은 폭력범죄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현실적으로 싸움은 어떤 문제도 해결하지 못한다. 실제로 그것은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낸다. 특히, 싸우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문제들을 만들어 낸다.
2. 주제 도입하기 : 학생들에게 A4한장을 주고 왼쪽 끝에 1에서 10까지 숫자를 적게 한다 그런다음, 그들에게 항상 싸움을 피하는 친구들의 행동 특성을 적게 한다. 그들에게 항상 싸움을 피하는 친구들의 행동 특성과 태도를 적게 한다. 이것에 기초에서 주요 목록을 만든다. 토론한다.
Case 1
영화보기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싸움을 피할 방법에 대해 스스로에게 묻는다.
B. 싸움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를 묻는다.
C. 만일 내가 싸운다면 나와 상대방의 얼굴, 옷 등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생각한다.
D.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고려한다.
E. 협상하고 토론한다.
F. 자기 통제를 한다.
G. 선택을 한다.
H. 선택한 것을 시도한다.
I. 내 선택한 것을 시도한다.
J. 또 다른 대안을 선택한다.
K. 매니저나 또 다른 성인에게 알린다.
case 2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어떤 학생이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 가 되기를 원하는 학생인 척한다. 세 번째 학생도 같은 학생이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으면 한다. 그래서 서로 누가 가장 친한 친구인지에 대해 이야기 하다가 서로 논쟁하기 시작한다. 어떻게 하면 싸움을 피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시범 보인다.
5. 행동 시연하기. (동영상 시청으로 생략한다.)
6. 연습하기 : “ 랩 작곡하기” 활동시트를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칠판에 목록으로 작성되어 있는 기술요소들을 사용해서 싸움을 피하는 것에 관한 “랩”을 만든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특정 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알려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