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에 대응하기(상담시리즈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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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2

설득에 대응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효과적으로 부정적인 또래압력을 다루는 것을 배우고 부정적인 또래압력에 저항하는 것이 정서적으로 보상 받음을 이해한다. 부정적인 또래압력은 여러분이 옳지 않다고 알고 있는 어떤 일을 여러분이 하도록 만들려는 또래들의 압력으로 정의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학생들이 부정적 또래압력 다루기를 배우는 것은 절대 필요한 것이다. 또래가 주는 나쁜 종류의 압력은 어떤 사람을 위협하고 범죄가 되는 행동으로 밀어 넣을 수도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방식대로 행동하고 옳은 길을 따르는 것을 배워야 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통제하며 저항할 힘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해야만 한다.

2.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주거나 보여준다.

Case 1

영화 시청

Case 2

“민수에게는 친구가 많았고 매우 인기가 많았다. 여자아이들은 그에게 전화를 걸어 자주 그를 불러 내었다. 민수는 무엇을 할까 둘러볼 필요가 전혀 없었다. 민수는 항상 그와 함께 기꺼이 재미있는 일을 할 친구들로 둘러싸여 있는 것으로 보였다. 민수의 할머니와 어머니는 두 분 다 직업을 가지고 있어서 편안하게 생활할 돈이 충분했다.” 민수에게는 말썽인 친구가 한 명 있었는데 그 애 이름은 정민이었다. 정민이는 그 주변일대 학교나 경찰서에서도 다 잘 알고 있는 폭주족의 리더였다. 어느 날 정민이와 그의 부하격인 친구는 민수를 보려고 잠시 멈추어 섰다. “야 민수야, 너도 같이 할래? 정민이가 말했다. “뭔데?” 민수가 대답했다. “나한테 쉽게 돈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겼거등, 한 번 들어보고 결정해?

학생들에게 정민이가 마음먹고 있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다. 그리고 민수는 그 전에 한 번도 어떤 심각한 곤경에 빠져 본 적이 없었다고 설명한다.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민수는 어떻게 했을까?

  1.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경청한다.
B. 그것에 대한 나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C. 나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분리시킨다.
D. 내가 생각한 것과 그들이 말했던 생각과 분리시킨다.
E. 어떤 생각이 더 좋은지를 결정한다. (이 질문들을 사용하여 도움을 받는다.)
이것이 나를 곤경에 빠뜨릴 것인가?
이것이 다른 사람들을 곤경에 빠뜨릴 것인가?
이것은 위험한가?
우리 어머니(할머니)는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실까?
F. 최종 결정을 내린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민수 이야기를 이 훈련의 기초로 사용한다. 학생들은 “안 돼”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다른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두려웠던 상황에 처한 적이 있었는가?

5. 행동 시연하기.

선발 : 학생들에게 자원하도록 요청한다. 적어도 세명은 있어야 한다.
역할놀이 : 학생들에게 특정 상황의 역할을 준다. 두 학생은 한 학생에게 “재미있는” 일을 함께 하자고 말하려고 한다. 아래에 역할놀이할 예가 되는 상황들이 있다.
두 학생이 다른 한 학생에게 학교를 빼먹자고 한다.
두 학생이 다른 한 학생이 중요한 시험에서 그들이 컨닝하는 것을 돕길 바란다.
두 학생이 다른 한 학생에게 자기들이 좋아하지 않는 아이를 못살게 굴거나 때리는 것을 돕길 바란다.
두 학생이 다른 한 학생에게 “누구나 그렇게 한다”면서 옥상에서 불장난을 한다.
이 밖에서 기타 관련 상황을 생각나게 한다.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올바른 행동은 강화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확인한다.
만약 필요하면 역할놀이를 다시 하게 한다. “역할놀이가 올바르다면 계속 진행한다.”

강화물: “청중”인 학생들이 역할놀이에 대해 서로 의견을 주고 받아 시너지 효과를 낳게 한다.
토론 : 각 역할놀이 하면서 어떻게 기술요소를 근거하여 잘 하는지를 논평한다.

6.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11개의 질문으로 이루어진 “질문지 : 여러분은 어떻게 할 건가요? 활동시트를 학급학생에게 나누어 준다. 그 시트에는 응답이 쓰는 줄이 있다. 학생은 집에서 한 사람(어른이 좋음)을 선택하여 질문을 하고 대답을 적는다. 학생들은 이 시트를 이틀 이내에 가져와서 그들이 배운 것이 무엇인지 매니저에게 말할 준비를 한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또래의 부정적 압력에 저항하고 자기 방식대로 할 때마다 느끼게 되는 만족감을 학생들에게 상기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