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은 일을 하도록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행동목표 : 학생은 옮은 일을 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려 노력하는 것은 항상 적절하고 칭찬할만한 행동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옮은 일을 하도록 다른 학생들을 설득하는 것은 칭찬할 만하다. 이것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모든 사람들이 보다 조화롭게 지내는 데 도움이 된다. 만일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이 옳은 일을 하도록 설득하려 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학생들과 함께 토론한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문제들에 대한 개방적인 토론을 한다.
- 숙제를 완수하기 위해 여러분은 어떤 책략을 사용할 수 있나요?
- 여러분은 숙제나 과제에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어디서 발견할 수 있나요?
- 충분히 자기 위해 여러분은 무엇을 해야 하나요?
- 만일 여러분이 오늘 스스로 새로운 목표를 새운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들을 적어 놓는다.
- 옳은 일을 하도록 누군가를 설득하기를 원하는 이유를 결정한다.
- 우호적인 방식으로 상대방에게 접근한다.
- 내가 생각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말한다.
- 내가 말한 것에 대한 상대방의 의견을 묻는다.
- 내 제안이 좋은 생각인 이유를 상대방에게 설명한다.
- 상대방에게 내가 말한 것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부탁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학생의 역할을 하게 한다. 매니저는 그 학생에게 접근한다. 매니저는 학생인 척하고 상담이나 수업중에 예절바르게 행동하도록 그 학생을 설득하기 위해 여섯 가지 기술을 사용한다. 이 과정이 모두 끝나면 학생들에게 매니저가 했던 행동을 한 단계씩 설명하게 한다.
5 행동 시연하기
- 선발 : 자원할 학생을 요청한다.
- 역할놀이 : 제 시간에 수업에 들어오기, 숙제하기 , 학교에 가기, 충분히 잠자기, 약물이나 성에 대해 “싫어”라고 말하기와 같은 상황을 역할놀이를하게 한다. 한 학생이 자신의 충고에 따르도록 다른 학생을 설득하려 한다. 학생들은 여섯 가지 기술요소를 사용한다. 학급학생들은 각 상황에 대해 논평한다.
-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올바른 행동을 강화하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하여 역할놀이를 다시한다. 만일 수정할 것이 없다면 역할놀이를 완료한다.
- 강화물 : 매니저와 학생들 모두 칭찬하여 올바른 행동을 강화해야 한다.
- 토론 : 학생들과 매니저는 각 상황에 대해 토론하고 행동을 평가한다.
6. 연습하기 : 매니저는 두 페이지로 된 “ 옳은 일을 하도록 다른 사람 설득하기”를 각 학생들에게 주는데, 여기에는 미완성된 이야기 상황이 있다. 학생들의 과제는 두 가지이다.
A . 이야기 완성하기 (빈 곳 채우기)
B. 사고 두 달 후에 만났을 때 두 소년이 차이에 대해 쓰기, 또한 자동차 사고 두 달 후에 두 소년간의 관계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써야한다.
7.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로 하여금 “인터뷰 양식”을 집에서 완성하게 한다. 학생들은 “옳은 일”을 하도록 누군가(동료, 친척, 친구)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해 가족이나 친구를 인터뷰한다. 학생들은 그 사람의 반응을 활동시트에 적고, 기록된 내용을 그 사람에게 확인받은 다음 맞다면 양식 아래에 서명해 달라고 부탁한다. 8. 지속하기 : 매니저는 누군가가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항상 이 기술을 강화할 수 있다. 교사는 말한다. 아마도 누군가 “영준이”가 옳은 일을 하도록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