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중에 도움 요청하기(상담시리즈 4)

Photo of author

수업 중에 도움 요청하기 표지

수업 중에 도움 요청하기

행동목표 : 학생은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배운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학습과정의 기본적인 부분이다. 이 기술은 가

  정이나 또래들과 성공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 혹은 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뿐 아니라 학

  업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술이다.

2. 주제 도입하기 :

교사는 학급학생에게 이 이야기를 읽어 준다.

Case 1

“ 수학 선생님은 이번시간에 인수분해를 소개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수학선생님은 인수분해에 대한 공식을 적어준 후에 숙제를 학급학생들에게 내 주었습니다. 학생들 중 영수는 인수분해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지만 숙제를 적었습니다. 그리고 수학선생님이 질문이 있는지 물었을 때, 영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영수는 숙제를 제출하지 못했습니다.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묻는다.“ 영수가 숙제를 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Case 2

“ 그리스에 사는 마르타와 페트리샤는 도시에 동쪽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서쪽에 살고 있는 헬렌,제니스와 친구입니다. 어느 주말, 그들 모두 함께 쇼핑을 가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마르타와 페트리샤는 서쪽에 있는 쇼핑몰에서 친구들을 만나기로 했습니다.

마르타와 페트리샤는 버스 노선과 시간표를 잘 몰랐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조금 일찍 출발했습니다. 버스를 갈아 탈 시간이 되었을 때, 마르타는 고속버스를 타야 한다고 확실했지만 페트리샤는 시외버스가 더 나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버스를 탈 시간이 되었고 그 곳에는 세 대의 버스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일렬로 줄지어 선 버스 중에서 첫 번째 버스에 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처음에 버스를 탄 곳으로 돌아갈 버스를 기다리는 데 반나절을 소비했습니다. 한편 제니스와 헬렌은 쇼핑 갈 친구들을 기다리는 데 지쳐서 마르타와 페트리샤 없이 쇼핑을 갔습니다. 그리고 마르타와 페트리샤는 너무 당황해서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 마르타와 페트래샤는 처음에 당황했을 때 어떻게 해야만 했을까요?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매니저는 회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점을 마음속으로 숙지하거나  컴퓨터 화면이나 A4 혹은 세미나 할 경우 칠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Case 1

무엇이 문제인가를 결정한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원하는지를 결정한다..나를 도와 줄 적당한 사람을 찾는다..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제안을 사용한다..

Case 2

A   도움이 필요한지를 경정한다. B   도움을 요청한지 않으면 어떤 결과가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 목록으로 작성 C   나를 도와 줄 적당한 사람을 찾아서 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D   실제로 제안을 따르기 전에 마음속으로 혹은 친구들과 역할극을 한다. E   그들의 제안을 따른다.   F   도움을 청함으로써 새로운 우정을 형성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대화를 시작하는 상황을 역할놀이를 할 두 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한 명은 남학생이고 다른 한 명은 여학생이다.

5. 행동 시연하기

A. 선발 : 매니저는 역할놀이를 위해 세 명으로 구성된 세 집단을 선발한다.

B. 역할놀이 : 집단들은 수업에서 제안된 여러 상황을 역할놀이를 한다. 나머지 학생들은 역할놀이하는 학생들이 기술요소 단계를 따르는지를 지켜 본다.

C.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올바른 행동을 강화하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놀이를 다시 한다. 만일 수정할 것이 없다면 역할놀이를 완료한다.

D. 강화물 : 매니저와 또래들은 말로 칭찬하고 향상된 사회적 기술과 학문적 기술에 대한 강화를 한다.

E. 토론 : 역할놀이를 한 학생들이 어떻게 기술에 초점을 맞추는지뿐만 아니라 청중들이 역할놀이하는 상황을 얼마나 잘 논평했는지에 대해 비평한다.

6. 연습하기 :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도움 청하기’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최근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했던 네 가지 상황을 쓰게 한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한 가지 상황을 선택해서 기술을 시험 보일 다섯단계 목록으로 작성하고, 각 단계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한다.

7.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은 ‘실생활 드라마’ 활동시트에 있는 지침들을 사용하여 실제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연습을 한다. 학생들은 사용된 단계들과 자신의 노력의 결과를 말하거나 기록으로 학급학생들에게 보고한다.

8. 지속하기 :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배운 사람들은 무력하다고 느끼지 않으며, 그들은 모든 영역에서 더 많은 자신감을 느끼고 더 나은 기술을 갖게 될 것임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