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시작하기& 대화 나누기
행동목표 : 학생은 아는 사람이나 모르는 사람들과 적절하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것의중요성을 인식한다. 학생은 적절한 방법 간의 차이를 역할놀이를 통해 보여 줄 수 있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대화를 시작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
술이다. 타인들로부터 정보를 모으기 위해 올바르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대화
는 취업의 첫발을 내딛고 직업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2. 주제 도입하기 : 교사는 학급학생들에게 대화를 시작하는 여러 가지 사례들을 읽는 동안
잘 들으라고 한다.
Case 1
“ 죄송하지만 잠깐 실례해도 될까요? 저는 세종문화회관을 가려고 합니다. 길을 가르쳐 주시
겠습니까?
“ 안녕, 민정아 영화 보러 가지 않을래?
“ 실례합니다. 이 곳에서 어제 옷을 산 사람인데요. 꼭 이곳에서 일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죠?
Case 2
“ 미안하지만, 절 도와 주시겠습니까? 저는 길을 잃은 듯합니다. 성균관 대학으로 가는 길을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저는 오후 6시까지 그 곳에 가야만 합니다.
“ 안녕 민정아. 밝은 노란색 옷이 아주 잘 어울리는구나. 토요일 밤에 바쁘니? 괜찮으면 영화를 보러 가거나 피자를 먹으러 갔으면 해.”
“ 실례합니다. 사장님. 제 이름은 김 성민이라고 하는데요 혹시 채용계획이 있으신지요? 저는 이런 종류의 상점에서 일한 경험이 많습니다. 제 채용 신청서를 한 번 살펴봐 주시겠습니까?”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매니저는 회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점을 마음속으로 숙지하거나 컴퓨터 화면이나 A4 혹은 세미나 할 경우 칠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다른 사람(들)에게 적극적인 방식으로 인사한다.사람(들)과 눈맞춤을 한다.다른 사람의 흥미를 끄는 일들을 찾아본다.다른 사람이 내 말을 잘 듣고 있는지를 확인한다.대화의 주요 주제를 강조한다.내가 알게 된 점을 분명히 한다.대화를 흥미롭게 유지한다.다른 사람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주의 깊게 경청한다. |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대화를 시작하는 상황을 역할놀이를 할 두 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한 명은 남학생이고 다른 한 명은 여학생이다.
5. 행동 시연하기
A 선발 : 매니저는 역할놀이할 두 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B 역할 : 학생들은 다음의 역할놀이 상황을 이용한다. a. 특정한 장소로 가는 방향 물어보기 b. 잃어버린 개 찾기 c. 버스 정류장에서 대화 시작하기 d. 버스에서 옆에 앉은 사람과 대화 시작하기 C 완료 : 각각의 역할후에 올바른 행동을 매니저는 강화시키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하고 다시 매니저가 올바른 행동을 보여주며 수정할 것이 없으면 완료한다. D. 토론 : 역할놀이가 얼마나 잘 실시되었는지에 대해 토론한다. 기술요소등을 강화한다. |
6. 연습하기 : 매니저는 “어떻게 시작할까요?” 활동시트와, “대통령과의 만남” 활동시트, “어떤말을 할까요? 활동시트, “시장과 이야기 하기”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상담시간을 완료한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사항이 발생하면 대화시작하기 기술이 학교에서나 사회등 일상생활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