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시 잘 듣기(상담시리즈 2)

Photo of author

그림13

지시 잘 듣기

행동목표 : 학생은 누군가가 지시하고 있을 때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것을 배운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경청하는 것은 기본적인 학습기술이다. 이것은 수업 중 토론에 참여하

   거나 언어적 지시를 따르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에 배워야 하는 기술이다.

2. 주제 도입하기 :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해 준다.

Case 1

“ 영미는 자신의 첫 번째 아기 돌보기 일로 흥분해 있었습니다. 이것은 스스로 돈을 벌

있고 자신이 책임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부모님께 보여 줄 기회였습니다. 영미는 아기를

돌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영미는 집에서 어린 동생들을 돌본 경

험이 많았습니다. 그녀는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영미는 자신의 첫 번째 일을 시작하기 위해 성민의 엄마 댁에 15분 일찍 돌착했습니다. 

성민의 엄마는 영미의 태도, 외모, 자신감을 좋아했습니다. 성민 엄마는 성민이 말고도

성진과, 성준이 세 아이를 두었는데 그 중 한 아이가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격렬

한 반응으로 괴로워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성민 엄마는 만일 이런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관한 지시를 주의 깊게 들으라고 말했습니다. 우선, 아이를 진정시키

고 약을 두 스푼 먹인 후 진정효과가 있는지 약 5분 동안 지켜 보라고 영미에게 말했습

니다. 그리고 성민 엄마는 ‘만일 상태가 변하지 않으면 약을 두 스푼 더 먹이고 이 전화

번호로 나에게 전화해요.’라고 덧붙였습니다.”

“영미는 결코 좋은 경청자가 아니었고 오늘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성민 엄마는 이런 중

 중요한 지시를 할 때, 영미는 세 아이들과 놀면서 집에서 기르는 개의 머리를 쓰다듬고

 있었습니다.

 “마침내 성민 엄마와 아빠는 출발했고 영미는 자신의 일을 했습니다. 처음 몇 시간은 사

 고 없이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설탕 알레르기가 있는 성준이가 사탕을 발견하고 먹었습

 니다. 얼마 후, 영미는 부딪히는 소리와 함께 다른 시끄러운 소리를 들었습니다. 성준이

 는 장난감을 부수며 완전히 통제불능 상태였습니다. 영미는 성준이 엄마가 말했던 지시

 를 기억해 내려고 애썼습니다. 그러나 영미는 지시의 순서를 기억할 수 없었습니다.

  1. 영미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지시를 주의 깊게 듣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Case 2

. “ 영미는 자신의 첫 번째 아기 돌보기 일로 흥분해 있었습니다. 이것은 스스로 돈을 벌

있고 자신이 책임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부모님께 보여 줄 기회였습니다. 영미는 아기를

돌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영미는 집에서 어린 동생들을 돌본 경

험이 많았습니다. 그녀는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영미는 자신의 첫 번째 일을 시작하기 위해 성민의 엄마 댁에 15분 일찍 돌착했습니다. 

성민의 엄마는 영미의 태도, 외모, 자신감을 좋아했습니다. 성민 엄마는 성민이 말고도

성진과, 성준이 세 아이를 두었는데 그 중 한 아이가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격렬

한 반응으로 괴로워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성민 엄마는 만일 이런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관한 지시를 주의 깊게 들으라고 말했습니다. 우선, 아이를 진정시키

고 약을 두 스푼 먹인 후 진정효과가 있는지 약 5분 동안 지켜 보라고 영미에게 말했습

니다. 그리고 성민 엄마는 ‘만일 상태가 변하지 않으면 약을 두 스푼 더 먹이고 이 전화

번호로 나에게 전화해요.’라고 덧붙였습니다.”

“영미는 결코 좋은 경청자가 아니었고 오늘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성민 엄마는 이런 중

 중요한 지시를 할 때, 영미는 세 아이들과 놀면서 집에서 기르는 개의 머리를 쓰다듬고

 있었습니다.

 “마침내 성민 엄마와 아빠는 출발했고 영미는 자신의 일을 했습니다. 처음 몇 시간은 사

 고 없이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설탕 알레르기가 있는 성준이가 사탕을 발견하고 먹었습

 니다. 얼마 후, 영미는 부딪히는 소리와 함께 다른 시끄러운 소리를 들었습니다. 성준이

 는 장난감을 부수며 완전히 통제불능 상태였습니다. 영미는 성준이 엄마가 말했던 지시

 를 기억해 내려고 애썼습니다. 그러나 영미는 지시의 순서를 기억할 수 없었습니다.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매니저는 회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점을 마음속으로 숙지하거나  컴퓨터 화면이나 A4 혹은 세미나 할 경우 칠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말하고 있는 사람을 쳐다본다.이야기 되고 있는 내용에 항상 집중한다.고개를 끄덕이거나 질문에 대답한다.이해하지 못하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면 질문을 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교사는 여러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영미나 민수의 이야기를 역할

놀이를 한다. 이야기 되고 있는 모든 것에 주의 깊게 듣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5. 행동 시연하기

  A 선발 : 최소 2명 , 최대 3명학생들에게 각자 역할을 맡길 수 있다. B 역할 : 대상자(1명~3명)이 맡은바 임무를 한 후 서로 바꿔가면서 시행한후 서로 논평하게 한다. C 완료 : 각각의 역할후에 올바른 행동을 매니저는 강화시키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하고 다시 매니저가 올바른 행동을 보여주며 수정할 것이 없으면 완료한다.  

6. 연습하기 : 매니저는 “경청하기” 활동시트를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고 학생들이 주의깊게 듣도록 주의를 준다. 이야기를 다시 읽어주고 해당학생에게 성준이를 돌보는 사람을 위한 지시를 쓰게 하거나, 민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쓰게 한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사항이 발생하면 경청하기 기술이 학교에서나 사회등 일상생활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