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의 우선순위 두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자기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학습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활동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은 학습은 정신적, 정서적, 경제적 성장에 중요한 기술이다. 생활 전반에 걸쳐서 우리는 이 기술을 이용한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주거나 보여준다.
Case 1
영화감상
Case 2
“영준이에게는 세 가지 숙제가 오늘 있다. 그것은 (1) 과학수행평가 .(2) 미술 수업의 수행숙제, (3) 건강검진진단서 가져오기 이다. 영준이는 어머니를 위해 여러 가지 해야 해야 할 집안일도 있다. 영준이는 학교에서 훌륭한 학생이었고, 언제나 어머니를 기쁘게 해 드리려고 노력했다. 영준이는 해야 할 집안일고 과제에 대해서 걱정을 했다. 그러나 영준이는 하룻밤에 그 모든 일들을 다 할 수 없음을 깨달았다. 만약 여러분이 영준이라면 어떤 순서로 일을 했을까? 여러분이 모든 일을 다 할 수 없음을 깨달았다면 미룰 수 있는 일이 있는가?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해야 할 과제와 여러분이 하고 싶은 활동을 적는다.
B. 중요도에 따라서 우선순위를 정한다.
C. 얼마나 빨리 해야 하는가에 따라서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D. 필요한 시간의 길이에 따라서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E. “가장 우선순위”의 일부터 시작한다.
F. 이 기술이 가정, 학교, 직업에서 성공하는 필수적인 기술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자신의 오늘 스케줄을 보면서 학생이라면 매니저의 여러가지 일을 어떻게 처리할지 생각시켜 보고 적게 한 후 매니저는 자신의 우선순위 방법을 이야기 해 준다.
5. 행동 시연하기. (동영상 시청으로 대신한다)
6. 연습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활동시트를 완성하게 한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