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정하기(상담시리즈 26)

Photo of author

그림4 2

일의 순서 정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수행해야 할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운다.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과제를 잘 조직화해서 시간 안에 수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준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학생들은 과제를 순서적으로 수행하는 방식을 알 필요가 있기 때문에 문제나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학습은 중요한 기술이다. 그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정신적, 정서적, 경제적 성장에 중요한 기술이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주거나 보여준다.

Case 1

영화감상

Case 2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영준이가 자기 능력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공부한다고 생각한다. 영준이가 잘 하는 유일한 과목은 수학이다. 어머니는 항상 영준이에게 좀 더 열심히,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라고 말씀하신다. 영준이는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지만 사실 가장 좋아하는 과목인 수학을 중점적으로 공부하여 예를들어 숙제도 여러숙제 중에서도 수학숙제를 가장 먼저 끝내고 한다. 영준이의 문제는 그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전혀 결정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는 영어를 싫어하고, 영어숙제는 항상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고 특히 단어나 숙어암기 숙제는 못하는 실정이다. 사회숙제는 많은 양의 독서를 해야 하고 과학은 영준이에게 너무 복잡했다. 영준이는 수학을 한 뒤에 대부분의 시간 동안 너무 좌절하게 되어서 아무것도 끝내지 못한다.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달성해야 하는 문제와 과제들이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B. 우선순위를 정의한다.
C. 문제와 과제들을 쓰고 번호를 매긴다.
D. 얼마나 빨리 해결되고/달성되고,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따라 다른 리스트로 순서를 다시 정한다.
E. 두 개의 리스트를 합쳐서 우선순위를 정한다.
F. 문제/과제/숙제의 1번부터 하기 시작한다.
G. 한 번에 하나의 문제/과제/숙제를 해야만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해결해야 할 문제와 완수해야 할 과제를 말하려고 한다. 교사는 그 중에서 적어도 여섯 개를 적어놓고 기술요소를 사용하여 문제와 과제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주제 도입하기의 영준이의 이야기는 학교뿐만 아니라 더 나중의 인생에서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예로서 사용된다.

5. 행동 시연하기. (동영상 시청으로 대신한다)

6. 연습하기: “나의 우선순위는 정리되어 있다”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활동시트를 완성하게 한다.

7.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에게 “계산서의 우선순위 정하기” 활동시트 복사본을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이것을 집에 가져가서 가족들과 함께 완성한다. 이 활동시트는 그들이 즉각 사용할 수 있는 돈의 양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기한에 맞추어 계산서 지불의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한다. 쓸 수 있는 돈의 총액은 지불해야 할 모든 계산서의 총액보다 적다.

8.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