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결정하기(상담시리즈 27 최종)

Photo of author

그림5 1
결정하기

의사 결정하기 상담

행동목표 : 학생들은 의사결정 과정의 다양한 선택과 결과를 검토하고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 사이의 차이를 토론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이 기술은 대인관계, 학업, 직업성취에서 성공하려는 사람 누구에게나 필수적이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주거나 보여준다.

Case 1

시트콤 감상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결정이 필요한 상황을 정한다.
B. 내가 할 수 있는 대안적 결정이 무엇인지를 정한다.
C. 만족지연과 “원하는 것” “필요한 것”을 비교하여 생각한다.
D. 내가 할 수 있는 각 결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한다.
E. 각 결정의 장기적 효과와 단기적 효과가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F.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가장 좋은 결정을 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주제 도입하게에 있는 이야기가 주는 정보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선택과 결과의 목록을 만든다.

5. 행동 시연하기. (동영상 시청으로 대신한다)

6. 연습하기: “나의 우선순위는 정리되어 있다”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활동시트를 완성하게 한다.

7.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에게 “의사 결정하기” 활동시트 복사본을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이것을 집에 가져가서 가족들과 함께 완성하거나 상담시간에 작성하게 하여 어떻게 결정하는지 가족들이나 매니저와 이야기하고 이 단원에서 배운 단계들을 비교한다.

8.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