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착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침착하기 위한 새로운 책략들을 사용하는 것을 배운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전 생애를 통해 사람들은 많은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그런 상황을 다룰 때 “냉정함”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 통제”를 하는 것은 중요하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Case 1
영화감상 (닉 오브 타임)
Case 2
학생들은 “스트레스”는 개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도 “해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다음은 그런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의 예이다. 새로운 지역으로 이사, 새로운 학교로 전학, 가족의 이혼, 두통이나 궤양, 도움이 되는 스트레스의 예는 문에서 나는 소음에 놀라는 것이다. 그 소음은 사람들로 하여금 경계하고 자신을 방어하게 한다. 자기 통제를 함으로써 개개인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심각한 문제는 자기 통제를 할 때만이 해결될 수 있다. 자기 통제는 오늘날의 세계에서 “생존”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것임을 강조한다.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자기 통제력을 잃게 만드는 문제를 인식한다..
B. 내 감정(분노, 공포)를 정의한다..
C. 이런 식으로 느끼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D. 상황에 대해 토론한다.
E. 긍정적인 결과들에 초점을 맞춘다..
F. 자기 통제를 하려고 노력하고(열까지 세기) “냉정함”을 유지한다.
G. 내가 변화시킬 수 없는 상황들을 받아들인다..
H. 매니저나 다른 성인들(어른)들에게 문제에 대해 알린다.
I. 내 자신을 통제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기술들을 선택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두 명의 학생이 서로를 괴롭히면서 놀고 있다. 두 학생 중 한 명이 화가 나서 싸움을 시작하려 한다.(말싸움하다가 혹은 약간씩 손가락질이나 치다가 강도가 세져서 커지려고 한다.) 과연 싸우려고 하는 그 학생이 싸우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토론한다. 매니저는 어떻게 기술요소들이 그 상황들을 통제하는 데 성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강조함으로써 토론을 지도한다.
5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집이나 상담시간에 : “윤관과”, “광해군”의 외교술과 협상능력에 대한 활동시트를 적어가지고 오게 하고 상담시간에 이야기 한다.
6. 행동 시연하기
- 선발 : 두 쌍의 학생들을 선발해서 자기 통제를 해야 하는 상황을 역할놀이하게 한다.
- 역할놀이 : 학생들은 다음 상황을 행동으로 보여준다.
(한 학생이 복도에서 우연하게 뛰어가다가 모퉁이에서 다른 학생과 부딛친다. 그 학생은 자신의 책들을 떨어뜨린다.)
- 학생은 사과하고 책을 줍는 것을 돕는다.
- 학생은 감정을 확인한다.(귀찮음)
- 짜증난 학생은 열까지 수를 셈으로써 자기 통제를 보여 준다. 학생들은 화재경보기나 민방위 훈련 싸이렌들에 놀라는 것과 같은 건강한 스트레스 목록을 작성한다.
7. 연습하기 : 학생들에게 “개인 기록지”를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집에서 일어난 일 중에서 자신이 관여되었고 자기 통제를 유지하기 위해 기술요소들을 한 가지 이상 이용해서 성공했던 사건들을 이 기록지에 기록한다.
8.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에게 “자기 통제의 본보기”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이 영화에서 어떻게 자기 통제기술이 사용되었는지 요약한 후 집이나 상담시간을 이용해서 잦성하도록 한다.
9.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해야 한다.
부록
이름 __________________________ 날짜 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개인 기록지
지시 : 여러분이 가정에서 자기 통제 기술요소들 중 한 가지를 사용할 때마다 매번 알맞은 칸에 표시하세요 또한, 차트 아래에 있는 빈 칸에 각 사건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 넣으세요
예 : “ 지금 막 컴퓨터 켰는데”
기술요소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일 |
통제에 필요한 기술요소를 선택 | |||||||
문제에 대해 다른사람에게 알림 | |||||||
자리를 떠나가나 걸어간다 | |||||||
내가 변화시킬 수 없는 상황 받아들임 | |||||||
긍정적인 결과에 초점 맞춘다. | |||||||
내 감정을 통제한다.-열까지 세기 | |||||||
가능하다면 스트레스 상황과 협상한다. | |||||||
내 감정을 확인한다. | |||||||
문제를 인식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