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착하기(상담시리즈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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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1

침착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침착하기 위한 새로운 책략들을 사용하는 것을 배운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전 생애를 통해 사람들은 많은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그런 상황을 다룰 때 “냉정함”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 통제”를 하는 것은 중요하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Case 1

영화감상 (닉 오브 타임)

Case 2

학생들은 “스트레스”는 개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도 “해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다음은 그런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의 예이다. 새로운 지역으로 이사, 새로운 학교로 전학, 가족의 이혼, 두통이나 궤양, 도움이 되는 스트레스의 예는 문에서 나는 소음에 놀라는 것이다. 그 소음은 사람들로 하여금 경계하고 자신을 방어하게 한다. 자기 통제를 함으로써 개개인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심각한 문제는 자기 통제를 할 때만이 해결될 수 있다. 자기 통제는 오늘날의 세계에서 “생존”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것임을 강조한다.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자기 통제력을 잃게 만드는 문제를 인식한다..

B. 내 감정(분노, 공포)를 정의한다..

C. 이런 식으로 느끼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D. 상황에 대해 토론한다.

E. 긍정적인 결과들에 초점을 맞춘다..

F. 자기 통제를 하려고 노력하고(열까지 세기) “냉정함”을 유지한다.

G. 내가 변화시킬 수 없는 상황들을 받아들인다..

H. 매니저나 다른 성인들(어른)들에게 문제에 대해 알린다.

I.  내 자신을 통제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기술들을 선택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두 명의 학생이 서로를 괴롭히면서 놀고 있다. 두 학생 중 한 명이 화가 나서 싸움을 시작하려 한다.(말싸움하다가 혹은 약간씩 손가락질이나 치다가 강도가 세져서 커지려고 한다.) 과연 싸우려고 하는 그 학생이 싸우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토론한다. 매니저는 어떻게 기술요소들이 그 상황들을 통제하는 데 성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강조함으로써 토론을 지도한다.

5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집이나 상담시간에 : “윤관과”, “광해군”의 외교술과 협상능력에 대한 활동시트를 적어가지고 오게 하고 상담시간에 이야기 한다.

6. 행동 시연하기

  1. 선발 : 두 쌍의 학생들을 선발해서 자기 통제를 해야 하는 상황을 역할놀이하게 한다.
  2. 역할놀이 : 학생들은 다음 상황을 행동으로 보여준다.

(한 학생이 복도에서 우연하게 뛰어가다가 모퉁이에서 다른 학생과 부딛친다. 그 학생은 자신의 책들을 떨어뜨린다.)

  1. 학생은 사과하고 책을 줍는 것을 돕는다.
  2. 학생은 감정을 확인한다.(귀찮음)
  3. 짜증난 학생은 열까지 수를 셈으로써 자기 통제를 보여 준다. 학생들은 화재경보기나  민방위 훈련 싸이렌들에 놀라는 것과 같은 건강한 스트레스 목록을 작성한다.

7. 연습하기 : 학생들에게 “개인 기록지”를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집에서 일어난 일 중에서 자신이 관여되었고 자기 통제를 유지하기 위해 기술요소들을 한 가지 이상 이용해서 성공했던 사건들을 이 기록지에 기록한다.

8.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에게 “자기 통제의 본보기”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이 영화에서 어떻게 자기 통제기술이 사용되었는지 요약한 후 집이나 상담시간을 이용해서 잦성하도록 한다.

9.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해야 한다.

부록

이름  __________________________                   날짜 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개인 기록지

지시 : 여러분이 가정에서 자기 통제 기술요소들 중 한 가지를 사용할 때마다 매번 알맞은 칸에 표시하세요 또한, 차트 아래에 있는 빈 칸에 각 사건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 넣으세요

예 : “ 지금 막 컴퓨터 켰는데”

  기술요소             
통제에 필요한 기술요소를 선택       
문제에 대해 다른사람에게 알림       
자리를 떠나가나 걸어간다         
내가 변화시킬 수 없는 상황 받아들임         
긍정적인 결과에 초점 맞춘다.         
내 감정을 통제한다.-열까지 세기         
가능하다면 스트레스 상황과 협상한다.         
내 감정을 확인한다.         
문제를 인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