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타인들과 대립했을 때 공격에 대한 대안으로서 협상을 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이 기술을 사용하면 사람들은 보다 조화롭게 살 것이다. 사람들이 협상을 통해 차이점을 해결하는 것을 배우면 폭력의 발생이 줄어들 것임을 강조한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Case 1
영화감상 ( Jerry maguire )
Case 2
“여러분은 잘못인 줄 알면서도 어떤 일을 한 적이 있나요? 아니면 여러분의 친구들 (또래로서 얄려진)이 여러분에게 우정을 맺기 위해 혹은 우정을 지키기 위해 그 일을 한 적이 있나요? 이것은 부정적 또래압력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또래압력이 결과적으로 적절한 행동이 될 때 긍정적이라고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부정적인 또래압력을 행사하는 집단에 가담하지 않기로 결정한다면, 협상을 시도하고 그 집단과의 우정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면서 여러분이 올바른 일을 하도록 허용하는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태도와 행동이 여러분과 더 비슷한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이 여러분에게 최선이 될 것입니다.”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나와 다른 사람(들)간에 문제가 있는지를 결정한다.
B. 내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그 사람(들)에게 알린다.
C. 그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얼굴을 맞대고 직접 만난다.
D. 열린 마음으로 서로에게 귀 기울린다.
E. 서로의 의견을 존중한다.
F. 다른 사람의 의견을 내 마음 속에서 다시 생각하기 위해 약간의 시간을 갖는다.
G. 그 사람이 그런 식으로 느끼는 이유를 알기 위해 노력한다.
H. “지목하기(FINGER-POINTING)를 피한다.
I. 우리 모두를 기쁘게 할 협상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협상이 필요할 때, 어떻게 기술요소들을 따랐는지를 보여준다.
5.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집이나 상담시간에 : “윤관과”, “광해군”의 외교술과 협상능력에 대한 활동시트를 적어가지고 오게 하고 상담시간에 이야기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