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도움이 주는 실전 상담법(1)

Photo of author

그림12

좋은 경청자 되기

행동목표 : 학생은 수업시간과 일상생활에 적절한 잘 경청하고 주의집중하는 기술을 보여 준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경청하는 것은 젊은 성인으로서 배워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임을 강조한다. 경청하는 것은 우정, 어른스러운 관계, 사업에서 다른 사람의 요구와 바람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우리는 생활비를 벌고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2. 주제 도입하기 :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준다.

Case 1

“ 김영준씨가 첫 직장인 TGI Friday에 출근한 첫날입니다. 그의 새로운 상사인 박대리는 영준씨를 도와 주고 싶었지만 바빴습니다. 게다가 졸업을 입박한 시점이라서 사람들이 많이 붐비었습니다. 영준이의 첫 번째 임무는 빅 런치 버거를 만드는 것입니다.”
 “박대리는 영준씨에게 지시를 내렸습니다. 자 영준씨, 버거가 라인으로 내려오면 우선 빵 위에 고기 패티를 올려 놓고 특별소스를 약간 뿌리고, 그 위에 토마토 조각과 약간의 양파를 놓고, 그런 다음 중간 빵을 올려 놓고 치즈조각 , 또 다른 고기 패티, 특별소스를 조금 더 피클 두 조각, 마지막으로 양파 조각을 올려 놓아요”
 오 그리고 양상치, 겨자 캐첩, 조미료도 잊으면 안 돼요! 질문 있나요? 그럼 시작해 봐요
 “영준씨는 첫날부터 그렇게 많은 책임이 주어진 것이 자랑스러웠습니다. 그는 정말로 일을 잘 하고 싶었습니다. 영준씨는 자신의 첫번째 빅 런치 버거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양파와 조미료를 좋아했지만 케첩과 겨자는 싫어했습니다. 영준이는 특별소스를 양상치 위에 뿌리는 것이 맛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 날 영준씨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 것라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 직장에서 성공적인 첫날을 보내기 위해 영준씨는 어떻게 해야 했을까요?

Case 2

“ 김영준씨는 첫 직장인 삼성전자에 출근한 첫날입니다. 그의 새로운 상사인 박대리는 영준씨를 돕고 싶었지만 바뻤습니다. 게다가 월말이 다가온 관계로 다른일을 우선적으로 끝내야 하는 시점이었습니다. 영준이의 첫 번째 임무는 2006년 12개월 문서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박대리는 영준씨에게 지시를 내렸습니다. 자 영준씨, 우선 문서색인 작업부터 해야해요 그 다음에는 그 색인한 작업을 컴퓨터 엑셀양식을 만든후 각 문서종류에 맞추어 정리한 후 압축화일로 만들어서 폴더로 저장한 후 회사공유파일에 올려주세요
 오 그리고 제가 준 양식에 기입하는 것과 색인작업을 먼저 한 후에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것을 잊으면 안 돼요! 질문 있나요? 그럼 시작해 봐요
 “영준씨는 첫날부터 그렇게 많은 책임이 주어진 것이 자랑스러웠습니다. 그는 정말로 일을 잘 하고 싶었습니다. 샘은 자신의 첫번째 임무를 깔끔하게 처리하고 싶었습니다. 지시한 대로 색인작업을 시작하였으나 얼마 시간이 되지 않아 단순한 업무가 따분해지기 시작했습니다. 1, 2월은 끝냈지만 더 이상 지루하여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그는 색인작업을 하기전에 문서양식에 기입한 후 다시 작업하면 재미있겠다고 생각들었습니다. 또 자신이 새롭게 양식을 만들면 더욱 빠르게 작업이 끝날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 그 날 영준씨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 것라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 직장에서 성공적인 첫날을 보내기 위해 영준씨는 어떻게 해야 했을까요?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매니저는 회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점을 마음속으로 숙지하거나  컴퓨터 화면이나 A4 혹은 세미나 할 경우 칠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말하고 있는 사람을 쳐다본다.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긍정적인 얼굴표정을 짓거나 몸짓을 한다.이야기되고 있는 내용에 집중한다.질문을 받지 못하면 대답을 하거나 고개를 끄덕임으로써 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이해하지 못하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한 질문을 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한 학생에게 TGI Friday에서나 삼성전자에서의 회사첫날 상황을 다시 실연하게 함으로써 기술을 시범 보인다. 학생들에게 기술단계를 따르는 법을 보여준다. 이야기 되고 있는 모든 것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5. 행동 시연하기

  A 선발 : 최소 2명 , 최대 3명학생들에게 각자 역할을 맡길 수 있다. B 역할 : 대상자(1명~3명)이 맡은바 임무를 한 후 서로 바꿔가면서 시행한후 서로 논평하게 한다. C 완료 : 각각의 역할후에 올바른 행동을 매니저는 강화시키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하고 다시 매니저가 올바른 행동을 보여주며 수정할 것이 없으면 완료한다.  

6. 연습하기 : 매니저는 “빅 런치 햄버거를 만들거나, 문서정리하는 것에 대한 활동시트를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요리법이나 정리법을 쓰게한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사항이 발생하면 경청하기 기술이 학교에서나 사회등 일상생활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