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목표 : 학생은 수업시간과 일상생활에 적절한 잘 경청하고 주의집중하는 기술을 보여 준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경청하는 것은 젊은 성인으로서 배워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임을 강조한다. 경청하는 것은 우정, 어른스러운 관계, 사업에서 다른 사람의 요구와 바람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우리는 생활비를 벌고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2. 주제 도입하기 :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준다.
Case 1
Case 2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매니저는 회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점을 마음속으로 숙지하거나 컴퓨터 화면이나 A4 혹은 세미나 할 경우 칠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말하고 있는 사람을 쳐다본다.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긍정적인 얼굴표정을 짓거나 몸짓을 한다.이야기되고 있는 내용에 집중한다.질문을 받지 못하면 대답을 하거나 고개를 끄덕임으로써 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이해하지 못하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한 질문을 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한 학생에게 TGI Friday에서나 삼성전자에서의 회사첫날 상황을 다시 실연하게 함으로써 기술을 시범 보인다. 학생들에게 기술단계를 따르는 법을 보여준다. 이야기 되고 있는 모든 것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5. 행동 시연하기
A 선발 : 최소 2명 , 최대 3명학생들에게 각자 역할을 맡길 수 있다. B 역할 : 대상자(1명~3명)이 맡은바 임무를 한 후 서로 바꿔가면서 시행한후 서로 논평하게 한다. C 완료 : 각각의 역할후에 올바른 행동을 매니저는 강화시키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하고 다시 매니저가 올바른 행동을 보여주며 수정할 것이 없으면 완료한다.
6. 연습하기 : 매니저는 “빅 런치 햄버거를 만들거나, 문서정리하는 것에 대한 활동시트를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요리법이나 정리법을 쓰게한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사항이 발생하면 경청하기 기술이 학교에서나 사회등 일상생활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