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은 일을 하도록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상담시리즈 5)

Photo of author

그림16

옳은 일을 하도록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행동목표 : 학생은 옮은 일을 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려 노력하는 것은 항상 적절하고 칭찬할만한 행동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옮은 일을 하도록 다른 학생들을 설득하는 것은 칭찬할 만하다. 이것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모든 사람들이 보다 조화롭게 지내는 데 도움이 된다. 만일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이 옳은 일을 하도록 설득하려 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학생들과 함께 토론한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문제들에 대한 개방적인 토론을 한다.

  1. 숙제를 완수하기 위해 여러분은 어떤 책략을 사용할 수 있나요?
  2. 여러분은 숙제나 과제에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어디서 발견할 수 있나요?
  3. 충분히 자기 위해 여러분은 무엇을 해야 하나요?
  4. 만일 여러분이 오늘 스스로 새로운 목표를 새운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들을 적어 놓는다.

  1. 옳은 일을 하도록 누군가를 설득하기를 원하는 이유를 결정한다.
  2. 우호적인 방식으로 상대방에게 접근한다.
  3. 내가 생각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말한다.
  4. 내가 말한 것에 대한 상대방의 의견을 묻는다.
  5. 내 제안이 좋은 생각인 이유를 상대방에게 설명한다.
  6. 상대방에게 내가 말한 것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부탁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학생의 역할을 하게 한다. 매니저는 그 학생에게 접근한다. 매니저는 학생인 척하고 상담이나 수업중에 예절바르게 행동하도록 그 학생을 설득하기 위해 여섯 가지 기술을 사용한다. 이 과정이 모두 끝나면 학생들에게 매니저가 했던 행동을 한 단계씩 설명하게 한다.

5 행동 시연하기

  1. 선발 : 자원할 학생을 요청한다.
  2. 역할놀이 : 제 시간에 수업에 들어오기, 숙제하기 , 학교에 가기, 충분히 잠자기, 약물이나 성에 대해 “싫어”라고 말하기와 같은 상황을 역할놀이를하게 한다. 한 학생이 자신의 충고에 따르도록 다른 학생을 설득하려 한다. 학생들은 여섯 가지 기술요소를 사용한다. 학급학생들은 각 상황에 대해 논평한다.
  3.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올바른 행동을 강화하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하여 역할놀이를 다시한다. 만일 수정할 것이 없다면 역할놀이를 완료한다.
  4. 강화물 : 매니저와 학생들 모두 칭찬하여 올바른 행동을 강화해야 한다.
  5.  토론  : 학생들과 매니저는 각 상황에 대해 토론하고 행동을 평가한다.

6. 연습하기 : 매니저는 두 페이지로 된 “ 옳은 일을 하도록 다른 사람 설득하기”를 각 학생들에게 주는데, 여기에는 미완성된 이야기 상황이 있다. 학생들의 과제는 두 가지이다.

A . 이야기 완성하기 (빈 곳 채우기)

B.  사고 두 달 후에 만났을 때 두 소년이 차이에 대해 쓰기, 또한 자동차 사고 두 달 후에 두 소년간의 관계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써야한다.

7.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로 하여금 “인터뷰 양식”을 집에서 완성하게 한다. 학생들은 “옳은 일”을 하도록 누군가(동료, 친척, 친구)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해 가족이나 친구를 인터뷰한다. 학생들은 그 사람의 반응을 활동시트에 적고, 기록된 내용을 그 사람에게 확인받은 다음 맞다면 양식 아래에 서명해 달라고 부탁한다. 8. 지속하기 : 매니저는 누군가가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항상 이 기술을 강화할 수 있다. 교사는 말한다. 아마도 누군가 “영준이”가 옳은 일을 하도록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