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감정 알기(상담시리즈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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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7

내 감정 알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긍정적인 경험이나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동안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고 정확하게 명명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학생들은 모든 감정이 정당하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감정은 경험과 그 경험에 대한 해석이 조합되서 유발된다. “자신이 인정하는” 순수한 감정들은 개인적 성장을 향한 문을 열어준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이야기를 말해준다.

Case 1

“ 오늘 은수의 반은 현장수업을 갈 것입니다. 그런데 바로 오늘 아침에 은수는 늦게 일어났습니다. 엄마는 방이 지저분한 것에 대해, 늦게 일어난 것에 대해, 그리고 아침에 우유를 엎지른 것에 대해 은수를 꾸중하였습니다. 학교에 가는 길에 은수는 가장 친한 친구와 싸웠습니다. 은수는 조회시간에 늦었고, 선생님은 알아채지 못하기를 바랬습니다. 이런 성적통지표 부모님 싸인을 걷고 있을떄, 은수는 갑자기 성적통지표가 집 탁자 위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은수는 통지표를 가져오도록 집에 전화할 수 있는지를 선생님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선생님은 찌부린 얼굴로 ‘안 돼’라는 외침처럼 보였지만 몇 분 후 선생님은 허락하셨습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이야기의 다양한 시점에서 감정을 확인하게 한다. 그런다음 학생들에게 그들이 알고 있는 다른 여러 가지 감정을 이름을 붙이고, 그 감정이 긍정적인(“좋은”)감정인지 혹은 부정적인 (“나쁜”)감정인지 확인하게 한다.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내가 “감정”을 느낄 때 신체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확인한다.

B. 감정이 일어나기 바로 전에 어떤 사건이 일어났는지를 확인한다.

C. 이전 사건들이 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확인한다.

D. 사건에 대해 내가 이해한 것이나 해석한 것을 확인한다.

E. 가능한 한 정확하게 감정을 명명한다. (예를 들면 기쁜, 행복한, 즐거운, 만족한, 화난, 분개한, 혼란한, 격노한)

4. 기술시험 보이기 :

매니저는 한 학생에게 매니저에 대해 개인적 논평(신체적 외모, 연령, 성격)을 하게 한다. 그런 다음 매니저는 논평 때문에 갖게 된 감정에 이름을 붙임으로써 학생의 논평에 대해 반응한다.

5. 행동 시연하기

A. 선발 : 매니저는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2-3명으로 구성된 몇 집단을 선발한다.

B. 역할놀이 :

시나리오-매니저는 두 학생들에게 시험지를 되돌려 준다. 대게 F나 D를 받았던 한 학생은 이 시험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학생의 친구였던 다른 학생은 대게 1등이었지만 이번 시험에서 F를 받았다. 같은 반이 아닌 세 번쨰 학생은 둘 모두와 친하다. 두명은 서로서로와, 교사와, 둘 다 알고 있는 세번째 친구와 상호작용한다. 두 번쨰 집단에게는 역할놀이를 하는 사람들을 관찰해서 기대된 감정과 표현된 감정을 확인하고 명명하는 임무가 주어진다.

C.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올바른 행동을 강화하고 적절한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하여 역할놀이를 다시한다. 만일 수정할 것이 없다면 역할놀이를 완료한다.

D. 강화물 : 말로 혹은 행동으로 (미소, 등 두드리기) 칭찬을 한다.

F. 토론 :

역할놀이에서 확인된 감정이 정당한지, 그리고 그 결과 나타나는 행동이 적절한지에 대해 토론한다. 학생들이 이런 유사한 사건들에서 유발될 수 있는 다른 감정을 확인하게 한다.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의 명칭들이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행동들의 적절성이나 효율성과 관련 있음을 강조한다.

6. 연습하기 :

매니저는 “ 실생활에서의 내 감정” 활동시트를 나누어 준다. 시간이 허락하는 한 결과들을 비교한다. 학생들은 활동시트를 완성해서 매니저에게 제출한다.

7.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학생들은 “내 감정 일기” 활동시트를 집에 가져가서 사건, 감정, 행동, 결과들을 기록한다.

8.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