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게 도움주기(상담시리즈 11)

Photo of author

도움주기 표지

누군가에게 도움주기

행동목표 : 학생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인식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지원한다.

단원지도

1.필요성 확인하기 :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칭찬하고 보상할 만한 경험이다. 이 기술은 삶의 모든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2.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Case 1

영화감상 ( Nick of time )

Case 2

“ 어느 날 밤 민수와 세희는 집에서 TV를 시청하고 있었습니다. 쇼를 보는 중간에 그들은 도와 달라는 어떤 여자아이의 비명을 들었습니다. 그들은 창문으로 달려가 밖을 내다보았는데, 한 남자가 여자 아이를 쫓고 있었습니다. 아이는 “도와 주세요” 라고 소리지리고 있었습니다. 민수와 세희는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 지 확신이 서지 않아서 그 아이를 돕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논했습니다. 마침내 그들은 경찰에 전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경찰차가 나타났을 때, 거리에서 군중들이 모여들었습니다. 보도 위에서 13살이나 14살 정도되어 보이는 어린 여자아이의 시체가 있었습니다.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한다. (1) 여러분은 왜 아무도 여자아이의 비명에 즉시 반응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나요? (2) 만일 누군가 즉시 반응했더면 이야기의 끝은 달라졌을까요? (3) 그렇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누군가 실제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때를 인식한다.
B. 그 사람에게 지원이 필요한지를 묻는다.
C 그 사람에게 어떤 종류의 도움이 필요한지를 묻는다.
D 그 상황에 대한 올바른 반응을 선택한다.
E 끝까지 적절한 지원을 하려고 노력한다.
F 위험한 경우, 안전한 장소에 머물면서 경찰이나 119에 전화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학생들에게 자신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누군가를 보았을 때, 어떻게 기술요소들을 따랐는지를 보여준다.

행동시연하기

A. 선발 : 학생들은 시범 보인 기술에 대해 토론한다. 매니저는 세명으로 구성된 집단을 선발하여 역할놀이를 하게 한다.
B. 역할놀이 : 두 집단은 적절한 도움을 주고 다른 두 집단은 도움을 주지 않는다.
C. 완료 : 만일 수정할 것이 없다면 역할놀이를 끝낸다. 만일 수정할 것이 있으면 수정할 것에 대해 말하고 적절한 도움행동들을 시범 보인다.
D. 강화물 : 매니저는 친구들의 올바른 행동에 대해 말로 칭찬한다.
E. 토론: 학생들은 가정에서, 학교에서 지역사회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들에 대해 토론

5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집으로 가져가서 : “다른 사람 도와 주기” 활동시트를 적어가지고 오게 하고 상담시간에 이야기 한다.

6.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