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난에 대해 반응하기(상담시리즈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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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난에 대해 대응하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비난이 입증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배운다. 그리고 현명한 해결방법을 찾아본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잘못 비난하는 행동을 한 사람을 비난하기 전에 모든 사실들을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못된 비난은 폭력, 우정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비난을 온화하게 해결하는 것은 칭찬 받을 뿐만 아니라 그 일이 관련된 모든 사람의 인성을 향상시킨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주거나 보여준다.

Case 1

영화감상

Case 2

“ 어느 날 체육관에서 지연이는 옷을 갈아 입다가 지갑을 라커룸의 의자 밑에 떨어뜨렸다. 지영이는 친구가 별로 없고 수줍음이 많으며 집이 넉넉치 않은 학생이다. 지영이는 지갑을 주워서 그것을 돌려줄 마음으로 바지 주머니에 넣었다. 그것을 다른 지연이의 단짝 친구인 수진이가 보가 그 사실을 지연에게 알려 일이 커지게 되었다. 지영이는 어떻게 대처를 할 것인가?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나의 감정을 조절한다.
B. 그 사람이 나를 비난하는 이유를 생각한다.
C. 비난에 대해 토론한다.
D. 전체적 상황에 대해 토론한다.
E. 그 사람의 비난에 대해 토론한다.
F. 비폭력적인 해결에 도달한다.
G. 상황이 그럴 수 있었으면 사과한다.
H. 모든 사실들을 알기 전에 어떤 사람을 비난하는 것을 조심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그 문제 학생이 역할이 되고 그 학생은 그것을 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5. 행동 시연하기.

선발 : 학생들은 각자 개개인이 될 수 있다.
역할놀이 : 3가지 이상의 상황을 연기한다.

학생 2명이 이웃집 유리창을 깼다고 비난 받고 있다.
교장 선생님이 잃어버린 녹음기에 대한 일로 한 학생을 만나고 있다.
선생님이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했다고 한 한 학생을 비난하고 있다.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올바른 행동은 강화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확인한다.
만약 필요하면 역할놀이를 다시 하게 한다. “역할놀이가 올바르다면 계속 진행한다.”
강화물: 긍정적인 말롸 칭찬하여 강화한다.
토론 : 역할놀이를 평가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일이 왜 중요한지를 토론한다.
확증이 없을 때 어떤 사람을 비난하지 않는 것은 왜 중요합니까? 만약 다른 사람을 잘못 비난한다면 여러분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요?

6.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잘못된 비난”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3가지 질문에 대답에 대해 이야기식으로 서술하게 한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