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 다루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실패에 대한 자신들의 반응을 통제하고, 실패이유를 확인하며,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폭력과 경력을 예방하는 방법을 확인하는 것을 배운다. 이것은 학생의 고용 가능성을 더 높여 주고 성공을 보장하며 자긍심을 높여 준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 이 기술은 학생들을 지도하고 학생들에게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주는 데 필요하다. 그것은 있을 수 있는 학업포기나, 학교, 가정, 첫 번 직업에서의 스트레스와 우울을 최소화한다. 고용될 수 있으려면 지적 능력과 수공능력(Manual abilites)을 강조해야만 한다. 사람은 긍정적인 사고를 사용해서 실패를 정복할 수 있다. 긍정적인 사고는 행동과 기분을 변하게 하고 자긍심을 길러 준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주거나 보여준다.
Case 1
영화감상
Case 2
“ 영준이는 고 1학년 학생이다. 영준이는 싸움을 자주 해 종종 교무실로 불려 가곤 한다. 영준이는 읽기 기술이 매우 부족하다. 이것 때문에 영준이는 매우 큰 좌절감을 느낀다. 그는 성공을 많이 경험하지 못했으며 자긍심이 낮다 ” 그러나 영준이는 컴퓨터에 대한 것은 남다른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하드웨어에 대한 기술 때문에 어떤 바이러스가 걸린 컴퓨터이던지 혹은 프로그램상의 문제도 많은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으로 고칠 수 있다. 이에 기술선생님은 그를 컴퓨터 엔지니어로 키우기 위해 그를 만나 영어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도 그러한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막상 영어원서 매뉴얼을 보니 까만건 글자고 하얀건 백지였다. 책을 집어던지며 인생은 될 되로 되라지 하는 그에게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상담을 한다.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내가 어떤 일에서 실패했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B. 실패를 가져온 원인을 결정한다.
C. 긍정적인 사고기술을 사용한다.
D. 앞으로의 실패를 막기 위한 긍정적 방법을 개발한다.
E. 내가 다시 한 번 더 해 보길 원하는지를 결정한다.
F. 새로운 방법과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다시 시작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그 문제 학생이 역할이 되고 그 학생은 그것을 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5. 행동 시연하기.
선발 : 학생들은 각자 개개인이 될 수 있다.
역할놀이 : 3가지 이상의 상황을 연기한다.
중요한 시험에서 실패했다.
직업을 갖는 데 실패했다.
여자친구가 공부못한다고 헤어지자고 한다.
완료 : 각각의 역할놀이 후에 올바른 행동은 강화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확인한다.
만약 필요하면 역할놀이를 다시 하게 한다. “역할놀이가 올바르다면 계속 진행한다.”
강화물: 적절한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서 물질적 보상과 언어적 칭찬등을 한다.
토론 : 각 역할놀이 하면서 어떻게 기술요소를 근거하여 잘 하는지를 논평한다.
6.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실패에 대한 반응”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3가지 질문에 대답에 대해 이야기식으로 서술하게 한다.
7.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