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목표 세우기
행동목표 : 학생들은 직업 목표를 세우고 자신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요소의 단계를 따르게 된다. 학생들은 장기적 직업 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단기적 목표를 세운다.
단원지도
1. 필요성 확인하기: 많은 청소년들이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미래의 성공을 서로 관련짓는 것에 대해 실패한다. 미래의 계획과, 성공에 대한 희망없이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도록 학생들은 자신의 생활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구체적인 충고를 받을 필요가 있다.
2. 주제 도입하기 :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어주거나 보여준다.
Case 1
영화감상
Case 2
여러분은 이런 사람을 알고 있는가? 래인이와 래희는 같은 학교에 다니는 쌍둥이 자매이다. 그들은 중학교 1학년때는 둘 다 주요과목 등 여러과목에서 골고루 상위에 성적을 받았지만, 2학년이 되어서는 원인을 알 수 없이 성적이 하위권을 유지하고 말았다. 원인을 알고 보았더니 자신들의 머리만 믿고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않고 벼락치기 하는 습관과 학교선생님이 내 주신 숙제는 절대로 하지 않았다. 어느 날 진로상담 선생님이 쌍둥이의 사회수업에서 직업목표에 대해 상담을 해 주고 있었다. 래인인의 꿈은 법률가였고, 래희는 건축가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래인이와 래희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3. 기술요소 확인하기 : 칠판이나 게시판에 다음의 기술요소를 적어 놓는다.
A.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 사이의 차이를 확인한다.
B. 나의 장기 목표가 직업적이고 개인적인 것이 될 수 있음을 안다.
C. 나의 관심과 능력을 미래의 목표와 일치시킨다.
D. 나에게 있어서 무엇이 성공이고 무엇이 실패인지를 정의한다.
E. 전반적인 성공에 대해 준비를 더 잘 하기 위해 내가 받는 교육이 광범위한 것임을 확인한다.
F. 내가 즉각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몇몇 단기 목표를 확인한다.
G. 나의 장기 목표에 대해서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한다.
4. 기술시범 보이기 : 매니저는 각각 자기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당장 자신의 행동에서 무엇을 변화시켜야 할지 상담한다. 자신이 되고 싶어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어떠한 과정을 밟아왔는지 매니저와 상담한다.
5. 행동 시연하기. (동영상 시청으로 대신한다)
6. 연습하기: “직업사다리”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활동시트를 완성하게 한다. 학생들은 활동시트 위쪽에 자신의 장기적 직업목표를 적으라고 하고 장기적 목표와 관련된 단기적 목표를 적어도 다섯 개 적는다.
7. 독자적으로 사용하기 : “관심과 능력” 활동시트를 나누어 주고 집에 가서 가족들과 자신의 목표에 대해 의논하게 한다. 목표와 목표가 어떻게 성광과 관련되는지에 대한 의견을 비교하게 해 주는 체크리스트를 상담시간에 완성하게 한다.
8. 지속하기 : 매니저는 관련상황이 발생하면 기술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해야 한다.